엔진 냉각계통 플러싱 결과
워터펌프교체와 라디에터 등등 냉각라인 플러싱 결과 상당한 변화가 있는데
1, 계기판상 냉각수온도가 전보다 약 10도 정도 내려왔고
2, Aux 보조팬 작동이 빨라졌으며 (워터펌프 등등 냉각수흐름이 양호하다는것)
3, 팬클러치 열전밸브의 작동이 확실하게 전달된다.(라디에터로부터 흡입효율이 좋아졌다는 증거)
4, 계기판상 엔진오일 압력계로 장시간 운행후 워밍업된 오일압력이 1.3-1.5 Bar 유지했는데
수리후 압력은 동일 조건에서 1.8-1.9 Bar로 상승하였다.
(엔진온도가 내려감으로 인해 오일의 점도가 규정치를유지한다는 것이며 엔진오일의 수명연장을 뜻한다)
5, 엔진 토크가 상승했음을 느낄 수있다.(엔진온도가 써모스탯 온도를 유지하면 출력에 여유가 생긴다)
**벤츠 12 실리더에 적당한 엔진오일(경험자료 오로지 참고용)
엔진오일 소요량; 메뉴얼에는 교환시 10 리터이나 실제 교환하면서 압축공기로 불어낼경우 11리터 소요.
엔진오일 점도; 메뉴얼 10W40
사용해본 엔진오일과 결과
1, Mobile 0W40 100프로 합성.값도비싸지만 여름철은 피해야함 겨울은 밸브리프트 윤활이 아주좋음 그러나
엔진의 토크가 낮아진다는 결론. 12 실린더에는 맞지 않음.
2, ESSO Ultra 5W40 100프로 합성. 여름 겨울 사계절 좋으나 가격에 비해 엔진상태 보통임.
3, LG PAO 5W50 반합성. 여름 겨울 가리지 않고 고속도로 운행 좋고 토크 제대로 나오는편 그러나
점도때문에 오일 소모량이 많아 대략 2천 킬로마다 0.5 리터정도 보충해야하고 엔진이 좀 매끄럽지 못함.
4, S-Oil SU 5W40 반합성. 12 실린더 엔진과 가장 잘 맞음. 밸브 리프트 48개에 오일 순환이 잘되고
냉간시에도 밸브작동잡음 없음. 엔진도 상당히 매끄럽게 작동하고 토크도 좋으나 수명이 짧은게 흠.
3천킬로 넘어서면 잡음이 생기고 점도가 떨어짐을 느낌. 가격 대비 강력추천.
5, Castrol 5W40 평범한 오일 맞지않음
주로 사용하던 Mobile 0W40 보다 S-oil su 5W40 이 가격대비 비슷한 성능을 내므로 현재 두번 사용했고
앞으로도 계속 사용예정이며
메뉴얼 추천 10W40 이 점도 적당하여 소음도 없으나 고속주행에서 탄력이 떨어짐. 크루즈 운행시 가장좋음.
**엔진오일 선택시 필터 수명을 감안 하여 선택해야함
S600 M120 motor 엔진오일 필터. 제조사 MANN
MANN 엔진오일 필터 수명; 3000 마일 약 5000 킬로
벤츠 정품 OEM; 권장수명 8000 마일 약 10000 킬로
Fram 합성오일용 필터; 권장수명 10000 마일 (합성섬유와 철판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