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자료

M120 Air pump, Generator 분리

v12 2011. 7. 8. 19:40

작업을 검토해보니 서너 시간이면 족할 것 같아 분해를 시작했다.

해외 블로그 포럼참고하면 라디에터 제거하여 작업 공간을 확보하거나 아니면 전면 스태빌라이저

제거하여 아래로 제네레터를 내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고 펌프나 제네레이터 사이즈를 모르므로

일단 라디에터를 둔채 가능한지 알아 보기로 하였다.

그러나 분해후 들여다 보니 위 두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지 않으면 끄집어 낼 수가 없고

차 밑에서 작업 하는 것보다 위에서 편하게 하는게 좋고 더구나 라디에터 물청소 한지가 6 년이 넘어

부동액도 교체할 겸 라디에터 분리 하기로 했다. 결국 서너시간이 아니라 쉬어가며 하루 작업을 해야

하고 펌프 베어링 사이즈 확인하고 구입해야 하므로 월요일까지 차를 세워야 한다.

벨트 분리하고 베어링을 돌려보니

제네레터 베어링은 자갈 구르는 소리가 나고 에어펌프는소리심하진 않지만 수명 2-30 프로 남은 느낌이였다.

6 년전 교체한 아이들 베어링은 조용했으며 팬클러치(Behr) 는 전면부 실링에서 약간의 오일이 비치고 있었다.

준비공구

1, 10 밀리 소켓- 라디에터 커버 분리

2, 13 밀리 소켓- 펌프 제네레터 분리

3, - 드라이버 긴것 혹은 철판이나 철봉으로 65 밀리 간격의 스패너를 제작 준비-팬클러치 분리

4, 8 밀리 육각- 팬클러치 분리용

8, 8 밀리 소켓 렌치- 하부 프런트 커버 분리용

작업 주의사항

팬 커버링을 돌려서 벗기고 팬커버를 위로 뺄때 당겨서 쉽게 나오지 않으면 아래에서 밀어주면 된다.

프론트 활대를 제거하는게 쉬운 오너는 라디에터 뽑을 필요가 없다.

결국 당일 작업을 못하고 쉬어가며 주말 작업 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