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자료

Rear outer Bushing 교체

v12 2011. 6. 4. 17:46

볼조인트 부싱이라 수명을 고려하여 TRW 정품을 찾아서 구매했다.

이 볼조인트 부싱은 수명도 대단히 길고 약간의 유격이 있어도 무방하나 DIY 작업을 하므로 교체하였다.

무조건 교체해야만 하는 부품은 아니며 W140 경우 추정치 약 30만-40만 킬로에 교환하면 좋고 아니면

달그락 소리 날때 까지 사용해도 된다.

준비공구

1, 17mm 스패너-후륜 스웨이바 탈거

2, 22mm 스패너-스웨이바 뒷편 잡기 및 부싱볼트 탈거

3, 19mm 스패너 2개-압력볼트

4, 22mm 소켓- 부싱볼트 탈거

5, 윤활유 약간, 오리지날 WD 40 (벌크 충진은 성능이 약함) 그리스 약간-부싱제거 및 장착용

6, 외경 44-50 밀리 파이프 길이 35mm 1개40mm 1개- 부싱장착 및 탈거용

7, 50 밀리 와셔 4개-부싱 탈부착

8, 12 밀리 볼트 30cm 1개, 20cm 1개- 부싱 탈거 및 장착용

9, 27mm 소켓- 부싱 탈거용 밀어내기

10, 32mm 소켓-부싱 장착용 밀어 넣기

작업순서

1, 스웨이바를 탈거하고

2, 스프링 콤프레서로 후륜스프링 조인다.(없으면 사용 않아도 되나 쇼바 부하를 줄이기 위해 사용)

3, 부싱볼트를 탈거하고 허브를 앞으로 당기면 분리되며 빠져 나온다.

4, 위 자작용 압력 장치를 이용하여 부싱을 제거하고 장착한다.

5, 부싱 시트에 윤활유를 바르고 부싱 표면에 그리스를 발라 삽입이 쉽게 한다.

6, 직각으로 잘들어 가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한번씩 압력을 풀었다가 조여 제자리 잡기를 한다.

49밀리 파이프에 50밀리 와셔를 몇군데 용접하여 흔들림없이 중심을 잡도록 해야한다.

* outer bushing 은 다행히 27밀리 소켓 외경이 탈거용으로 적당했고 32밀리 소켓은 무리없이 부싱 부트를

넣고 부싱 턱에 걸어 밀어 넣기에 아주 적당한 내경을 가지고 있다.

Inner bushing 은 파이프들을 이용하여 복잡한 DIY 공구를 만들어야 할 것으로 짐작되는데 부품이 도착하는데로

탈부착 공구를 만들 예정임.

*Front lower arm Bushing 앞쪽부싱수명은 대략 10년, 뒷쪽부싱은 5-7년,후륜 inner 부싱은 수명 대략 5년

이내, 후륜 outer bushing 수명 대략 10년이상 이므로 교체시기 짐작하여 미리 교체하는 것이 좋음.

애프터 마켓 제품의 경우 1/3 에서 1/2 까지 줄어들게 되므로 조기 교체해야 성능 유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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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필요한 스프링 컴프레서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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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부싱 시트를 고운 샌드페이퍼로 밀고 윤활유 바르고 장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