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자료

Upper Arm 파손

v12 2011. 5. 17. 18:01

6년전 교체한 aftermarket upper arm (hambergtec)이 좌회전도중 파손되어 주행불능 상태였으나

볼조인트를 제자리에 끼워 넣고 벌어진 커버를 망치로 오므려 조심스럽게 운행하여 귀가후 수리완료.

당시볼조인트 부트를 눌렀을때그리스가 부족하거나 없는 것처럼 판단되어 염려했던 기억이 있어 분해 해보니

역시 짐작대로 그리스 말라 버려 볼조인트 파손되었는데분리해 보관하던 양호한 OEM upper arm을

정비하여 좌우 모두 교환하였다.

지금까지 여러 차종을 경험하였지만 볼조인트 분해되는 경우는 처음인데 벤츠의 신형타입 우퍼암의 부싱고정 방법이

슬리브에서 부싱 회전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중고무 부싱으로 부싱끼리 비틀리는 방식으로 완충하므로 그리스가 부족하거나

말라버렸을 경우 위로 향한 충격에 강한 이탈 압력을 받게 되므로 볼조인트 커버를 찢어버린 결과를 초래 했음.

슬리브에서 회전하는 방식이면 볼커버가 찢어질 염려가 없을 것이지만 충격완화 시각에서 보면 이중부싱 방법이 개량된

것이며 장착 할때도 로워암을 들어 올려 쇼바 작동 범위내에서 센터를 맞추어야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

준비공구

1, 19mm socket 2ea

2, 19mm 스패너 1ea

3, 고무망치

4, - 드라이버 큰것

5, wd-40 녹제거 스프레이

6, Lower arm 높이 조절용 보조 쟈키

7, 8밀리 육각

작업순서

1, lower arm에 쟈키를 걸고 upper arm이 분해되기 좋은 위치를 잡는다.

2, 볼조인트 고정 볼트 19 밀리를 스패너로 잡고 풀고 - 드라이버로 틈새에 넣고 고무망치로 충격하며분리한다.

3, 8밀리 육각으로 upper arm을 분리한다.

**Aftermarket upper arm 으로 정비한 오너는 필히 그리스 재충진하고 이상여부를 점검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