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링 감각을 좌우하는 것이 앞바퀴 정렬인데 이것이 코너링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모두 잘알고 있을 것이다.바로 이 바퀴정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벤스의 경우 Lower control arm(속칭 로와다이)
Upper control arm(속칭 어퍼다이) 과 Shock absorber(속칭 쇼바)이다.
이 컨트롤 암들은 질긴 철판과 알미늄으로성형하여 만들어 지는데 강도와
유연성에 있어 충분히 만족하는 재질로 만들어야 충격에 부러지거나 휘지 않는다.
충격을 완충할 목적으로 고무재질과 쇠를 결합하여 만든 Rubber Bush(부싱)가
사용되는데 이것이 망가지면 앞바퀴 정렬 즉 휠얼라인먼트를 봐도 계속 기준에서
벗어나 타이어 편마모와 고속 코너링에서 주행로 이탈로 대형 사고를 내게 되는 것
이다. 주행중 타이어 터짐, 선회조작중 전복사고나 과도한 오버스티어 언더스티어
로 인해 도로를 이탈하여 큰 사고를 내게 되는 것이다.
위 2가지 부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벤스 W140의 경우
Upper arm은 아주 쉽게 교환 할 수있다.
8밀리 육각렌치와 Extender 19밀리 소켓렌치 고무망치 만 있으면 쉽게 교환된다.
교체전과 교체후의 사진을 보자!
교체전 약간의 유격이 발생한 Upper control arm(망가질때 까지 쓰도 되지만 예방정비 차원에서 신품으로 교체하고 헌것은 예비로 보관했다)
신품 Upper control arm 으로 교체한 사진 (새차때의 단단한 조작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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