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 두었던 엔진 하부 오일 누출 부위를 점검하고 수리할 예정이다.
미션 쿨러 유압호스 부분은 수년전 연결부위를 다시 압착하는 걸로 마무리 했었고 steering gear 로 향하는
유압호스의 누출은 분해하기도 어렵거니와 유압펌프의 샤프트 씰에서 비치는 누유때문에 동시 정비 하기로
했었다. 벤츠 유압호스 고무재질이 경화과정을 거치며 클립 부분이 느슨해져 누유 되는 것인데
산업용 유압전문가의 도움으로 호스 재질을 검사한 결과 유압호스 교체없이 클립을 다시압착해 주는 정도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한다.
경비 절감을 위해 유압호스를 구매하지 않고 수리해 사용한다.
누유부위
1, steering gear oil return hose (분해후 고압호스수리점에서 압착예정)
2, Motor oil level sensor O ring seal
3, ZF steering pump & self level oil pump(gasket 교환)
4, Timing cover gasket(교환)
5, Crank shaft front seal(교환)
6, Oil pan gasket(점검후 가스켓 본드로 재사용여부 결정)
완벽하게 수리 하려면 엔진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나 DIY 작업의 마지막 단계인 엔진 내리기는
여러가지 엔진부품들을 교환해야 하므로 준비기간이 상당히 소요 될것이라 먼저 손쉬운 부분만
누유를 잡기로 했다.
엔진 내리면 로드베어링, 피스톤 링, 크랭크 베어링, 트러스트워셔, 씰링, 헤드가스켓 등등
많은 부품이 소요되며 특히 헤드가스켓 같은 경우는 문제 없이 자리 잘 잡은 가스켓을 제거해야
하므로 쓸모없는 작업이 될 수있다. 올해가 가기전 장비와 부품이 준비되면 엔진을 내릴 예정임.
*Connecting Rod bearing 교체는 엔진 수명에 가장 중요한 작업이지만 M120 엔진의 경우 엔진 내리지
않고 교체할 방법이 없으므로 나머지 불필요한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엔진 무게 약 200kg
너무오래 보관만 하여 재질경화가 걱정되는 ZF power pump gastet set. (fe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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