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레터 레귤레이터 컷 오프 전압이 조정된 신형 레귤레이터를 발전기 분리 없이
후면에서 교체하려다 커버 분리용 작은 볼트 소켓이 없어 포기한 적이 있는데 이번 작업에서
교체하였다. 베어링 2개를 분리해보니 역시 그리스 모두 마르고 돌리면 소리가 났으니
적당한 때에 베어링 교체한 것이다. 내부 절연체가 열로 인해 모두 탄성을 잃었고 건드리면
절연 파괴될 정도로 약해져 있어 세척 하지도 못하고분리한 그대로 조립하였는데 차기 정비시
신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특히 후면 6203 베어링 완충및 오차 보정용 플라스틱 캡은 건드리면
으스러지는 정도로 약해져 있어 조립시 겨우 조각 맞추어 넣었다.
베어링 모두 교체후 엔진소리는 인젝터 소리만 나고 구동부분은 엄청 조용해 졌다. 그동안 구동 소음이
조금씩 증가해도 익숙해져서 몰랐던 것이다. 밖에서 들으면 클러치 팬 돌아가는 바람소리만 난다.
준비공구
1, 14밀리 소켓- 제네레터 분리용 (에어펌프 13밀리)
2,13밀리 소켓 - 배터리선 분리
3, 8 밀리 소켓- D+ 스테이터 전원 공급 분리.
4, + - 드라이버
5, 베어링풀러 50 밀리 이상-외경 52, 40 베어링 분리용.(가지고 있던 35밀리 소형을 억지로 사용했다)
6, 22밀리 소켓 스패너 제작품- 풀리 분리
7, M10 12 point- 풀리 분리- 인터넷 구매 중국산 genesis? 작업중 부러졌다. 품질 좋은 제품 사용해야 함.
8, 에어임팩- 풀리볼트 면적이 넓어 수공구로 어려우면 임팩 렌치 사용하면 쉽게 분리됨.
작업 주의
브러쉬 부분은 재질이 철이 아니고 경화 플라스틱 절연체 이므로 풀러 사용시 힘 받게 하면 안된다.
전면 풀리 측 베어링 분리시 마지막에 사각형의 브라켓이 나오는데 베어링을 하우징에 고정시켜
전후 유격을 없애는 용도이므로 필히 조립시 브라켓을 넣고 베어링 장착해야함. 착각으로 이걸 빠트려
장착된 베어링 다시 뽑고 넣었다.
*배터리 - 선 분리후 작업 시작.
작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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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공구 부러져 박혀 있는데 뽑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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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넣는 순서를 바꿔 다시 분해하는 바람에 놓친 부품인데 해외 블로그 사진 참조.
아래 스테이터 코일 속의 하얀 플라스틱 링이 저절로 부서러질 정도로 약해 졌고 조립순서 사진에서
앞쪽의 베어링 고정용 브라켓을 빠트려 장착후 다시 분해했다. 조립 순서는 사진대로.
Ring T 1.5, ID 40, OD +3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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