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브레이크 호스 교체와 에어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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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 외피의 실금 크랙들을 발견하고 조금 불안 하였는데 교체 완료.

폐차까지 같이 하는게 보통이지만 아는게 병이라 고속주행 급브레이크 상황을 염려하여 교환하였는데

DIY 경우 10년 넘으면 교체 해주는것도 안전에 도움이 된다.

준비공구

1, 14밀리 스패너 -캘리퍼쪽 분리

2, 17밀리 스패너 -필히 입구 열려진 파이프 작업용. 프론트 호스 조인트 분리용

3, 11밀리 스패너- 입구 열려진 스패너 추천

4, 9 밀리 스패너 - 에어 작업용

5, 내경 7 밀리 꽉 끼여질 호스

6, 진공흡입기

7, WD- 40 과 헌 칫솔- 작업 호스 청소용

8, 물 스프레이- 오일 오염 즉시 물로 세척

9, 브레이크액 - 최소 1리터

작업주의

작업 순서는 분리시 위 조인트쪽을 먼저 풀고캘리퍼쪽 분리 해야 하고 이때 오일이 자연 드롭하므로

담을 양푼 준비한다. 호스 조립은 캘리퍼 먼저 조인트 후순. (자연 드롭은 링겔액 떨어지는 수준)

특히 전륜호스는 완충 오링을 캘리퍼쪽으로 먼저 탈거후 작업 개시해야함.

* 브레이크 액이 신품 한통 있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작업 개시후 오일을 보니 이미 사용하고 절반 남아있어

난감한 상황이라 진공흡입기로 충분히 빨아내지 못하고 겨우 맞추어 작업. 진공유리병은 작업후 비우고

다른쪽 오염을 확인해야 하므로 큰 유리병 필요없고 주변에 흔히 구할 수 있는 크기의 밀폐 유리병이면 충분함.

* 진공 블리더 사용기

짐작했던 대로 캘리퍼 배출구 나사 틈새로 미세한 에어가 들어가 호스에 흐르는 오일을 보고 공기 제거했다고 판단

할수 없으며 일단 신품 오일이 배출되면 잠그면 된다. 염려할 필요가 없다.

한곳만 에어 빼고 시동걸어 페달로 점검하니 원래 그대로 딱딱하게 아주 좋았으며 진공 흡입의 경우 엔진 끈 상태에서

작업하니 한결 조용하고 편하였다. 오일 빼는 시간은 30초 정도. 나머지 3개는 시험도 하지 않고 에어작업후 바로

타이어 장착완료 시험주행에서 이상 없는 브레이크 성능 보여줌.

*활용가능한 작업- 스티어링오일교환, 셀프레벨링 오일, 펌프 압력으로 연결할 경우 간편하게 기어오일 교환.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혼자서도 쉽고 빠르게 할 수있어 효용성이 매우 크다.

공기빼기 작업만 할 경우 오일 한방울 흘리지 않고 깨끗하게 작업 할 수있으며 흡입 압력으로 내부 침전물이

다량 방출 되는 것을 확인하고 별도 압축공기로 캘리퍼 청소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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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9 밀리 블리더 볼트 나사 틈새로 공기가 빨려 들어감으로 호스에 미세 기포가 흐른다. 그리스 도포하여

막아 봤지만 완전하지 못하고 진공흡입이 되는 동안에는 호스내로 공기가 역류하여 들어가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잠그면 된다. 시험할 필요도 없이 완벽하게 공기빼기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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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작업에서 신품호스 입구에 모래 들어가지 않게 아주 조심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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